- 북카페 넷제로 카운트다운
지은이 이진원, 오현진 공저
출판사 초록비책공방
이 책은 현재 지구촌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이상 기후 현상들과 이 상태로 계속 이산화탄소를 배출했을 때 벌어질 수 있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보여준다. 탄소 중립은 더 이상 규범이 아니라 당위이며 그것도 지금 당장 실천해야 하는 매우 급박한 사안임을 이야기한다.
산업혁명 시기를 거쳐 현재에 이르기까지, 인류는 어떻게 동면하고 있던 탄소들을 깨워 활개를 치도록 방치하며 문제의 심각성을 키워왔는가. 200년간 인류 사회가 걸어온 흔적을 돌아보며 책임 소재를 묻고 국가 간 분야별 배출 현황과 그에 따른 탄소 감축 방안들을 살펴본다. 이상 기후 현상들과 미래 전망, 탄소 배출의 역사 및 현재 현황 그리고 분야별 대안까지 저자는 방대한 자료와 실전 감각을 바탕으로 ‘기후변화와 탄소 중립에 대한 모든 것’을 책 한 권에 오롯이 담았다.
탄소 중립 과제는 단순히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데 있지 않다. 탄소 배출 감축과 동시에 우리에겐 변화된 기후에도 적응하고 살아남을 전략이 필요하다. 저자는 ‘기후테크’라는 새로운 혁신 기술을 통해 지속 가능한 삶에 대한 보다 고차원적인 고민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러기 위해선 일상에서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 경제를 포함한 전 지구적인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
- Vol.467
24년 09/10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