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1월, 2월 수상자

이기양 현대모비스㈜ 책임연구원은 세계 최고 수준의 연자성 소재* 개발 및 실용화를 통해 이를 복합동력차량(하이브리드) 및 전기차에 적용하여, 국내 자동차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기양 책임연구원은 자동차 부품 소재 개발 분야에서 19년 이상 신소재 개발 및 상용화에 매진해 온 재료 분야 전문가다. 변압기 등의 주요 부품인 니켈 저감형 금속분말 연자성 코어를 세계 최초로 양산화하는 데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페라이트**코어와 나노결정립리본*** 연자성 코어를 국내 최초 국산화 개발하는 데 앞장섰다.
특히, 니켈 저감형 금속분말 연자성 소재는 기존 제품 대비 니켈 함량을 50%에서 30%로 줄인 혁신적인 제품이다. 덕분에 최근 10년간 니켈의 가격 변동이 심한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재료 공급이 가능해졌다. 또한 국산화 및 양산화에 성공하며, 연자성 소재의 대외 의존도를 낮추어 국내 전동화 부품의 경쟁력을 크게 향상하였다. 이 기술은 2022년 NET 신기술 인증을 획득하며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현재는 니켈을 완전히 배제한 소재까지 최초로 개발하여 상용화 검증을 진행 중이다.
이외에도, 이기양 책임연구원은 저탄소 소재 및 공정 개발을 통해 친환경 차량 분야의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국내 중소기업과의 상생 협력을 통해 자동차 부품 산업기술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 외부 자기장에 의해 쉽게 자기특성이 변화되는 자성 재료
** 체심입방구조(정육면체의 8개 모서리와 중심에 구차가 있는 구조)를 갖는 종류의 철
*** 매우 작은 결정립(많은 결정의 집합체) 구조를 지닌 고투자율 리본 소재
박창민 ㈜한국화장품제조 부장은 생물 소재 변환기술을 응용하여 국내외 자생 식물의 효능 고도화를 바탕으로 기능성 화장품 신소재를 개발하여, 국내 화장품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박창민 부장은 지난 20년간 화장품 소재 및 제형 연구를 수행하면서, 안정성 실험과 효능 실험을 도입하여 과학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품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데 주력해 왔다. 특히 단시간 내 성장이 가능하고 균일한 품질을 얻을 수 있는 식물조직배양기술, 최적화된 추출 공법, 바이오 기술을 응용하여 화장품 신원료 개발에 성공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친환경 공정 기술을 활용해 화장품 기능성 신소재 개발 연구에 응용함으로써, 국내·외 자생 식물의 기내 배양, 지표 물질 설정, 기능성 효능 평가, 그리고 제품 개발까지 이어지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체계화하였다.
박창민 부장은 생물전환기술*과 조직배양기술을 활용해 국내외 특화 및 희귀 자생 식물의 세포주를 개발하고, 대량 증식 체계를 확립했다. 이를 통해 식물의 피부 생리활성 효능을 극대화하여 고기능성 화장품 신소재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미백, 주름 개선 등 다양한 피부 효능을 과학적으로 입증하며 제품 개발로 이어졌다. 이는 고부가가치 천연 소재 산업의 확장과 지속가능한 미용 산업의 발전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미생물이 가진 효소적 기능을 활용해 특정 화합물의 모체가 되는 물질로부터 원하는 산물을 제조하는 기술
이재헌 ㈜LG에너지솔루션 상무는 높은 가격의 원재료 비율을 낮추면서도 전압을 높인 범용 전기차용 고전압 미드니켈 전지 기술*을 개발하여, 전기차 배터리 산업의 경쟁력을 향상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재헌 상무는 리튬이온배터리 분야에서 26년 이상 연구개발을 지속해 온 대한민국 1세대 배터리 엔지니어다. 고유 특허의 파우치형 리튬이온폴리머 전지 개발, 전고체 전지 및 리튬메탈전지 선행 개발, 고에너지밀도 전기차용 배터리 개발 등을 통해 IT 기기 및 전기자동차 배터리 기술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특히 고전압 미드니켈 전지는 전기차의 대중화를 앞당길 핵심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높은 가격의 원재료인 니켈과 코발트의 비율은 낮추면서 사용 전압을 높임으로써, 배터리의 가격을 낮추고 안전성을 향상하여 상품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다.
이재헌 상무는 니켈 함량 감소로 배터리 용량 및 수명이 단축되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단결정 양극재 전극기술**과 새로운 전해액 첨가제 기술***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작동 전압을 높이면서도 배터리의 수명을 길게 유지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또한 내구성이 뛰어난 새로운 소재 기술과 고밀도 전극을 가능하게 하는 공정 기술을 적용하여 주행거리도 늘어났다. 이재헌 상무는 현재 전지 소재 연구와 선행공정기술 개발, 그리고 전지 기반 기술 연구를 이끌며 배터리 분야의 기술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 고가 원재료인 니켈의 함량을 낮추면서 사용 전압은 높이는 기술
** 양극재를 하나의 결정 구조로 형성하고 전극 밀도를 높여 배터리 내구성을 향상하는 기술
*** 높은 전압에서도 전해액 분해를 방지하여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는 기술
이재헌 상무는 리튬이온배터리 분야에서 26년 이상 연구개발을 지속해 온 대한민국 1세대 배터리 엔지니어다. 고유 특허의 파우치형 리튬이온폴리머 전지 개발, 전고체 전지 및 리튬메탈전지 선행 개발, 고에너지밀도 전기차용 배터리 개발 등을 통해 IT 기기 및 전기자동차 배터리 기술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특히 고전압 미드니켈 전지는 전기차의 대중화를 앞당길 핵심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높은 가격의 원재료인 니켈과 코발트의 비율은 낮추면서 사용 전압을 높임으로써, 배터리의 가격을 낮추고 안전성을 향상하여 상품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다.
이재헌 상무는 니켈 함량 감소로 배터리 용량 및 수명이 단축되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단결정 양극재 전극기술**과 새로운 전해액 첨가제 기술***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작동 전압을 높이면서도 배터리의 수명을 길게 유지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또한 내구성이 뛰어난 새로운 소재 기술과 고밀도 전극을 가능하게 하는 공정 기술을 적용하여 주행거리도 늘어났다. 이재헌 상무는 현재 전지 소재 연구와 선행공정기술 개발, 그리고 전지 기반 기술 연구를 이끌며 배터리 분야의 기술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 고가 원재료인 니켈의 함량을 낮추면서 사용 전압은 높이는 기술
** 양극재를 하나의 결정 구조로 형성하고 전극 밀도를 높여 배터리 내구성을 향상하는 기술
*** 높은 전압에서도 전해액 분해를 방지하여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는 기술
신진오 영도산업㈜ 연구소장은 세계 최초로 초고압의 수소가스를 제어하는 안전장치가 부착된 용기용 밸브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국내 수소차 시장의 기반을 마련하고 경쟁력을 강화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신진오 연구소장은 밸브 산업 분야에서 18년 이상 연구개발을 지속하며 신규 국책과제 7건, 특허 4건 등록 등의 성과를 거둔 밸브 분야의 핵심 엔지니어다. 수소자동차의 연료인 초고압의 수소를 안전하게 제어하기 위해, 밸브 개폐 제어장치와 안전장치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1세대 수소차에 적용하였다. 2세대 수소차에는 더욱 향상된 신기술과 안전 설계를 반영하여 기술사업화하였다.
수소차 및 수소모빌리티 어플리케이션의 연료는 초고압의 700bar 수소가스가 충전되어 있는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다. 이에 고압 가스의 정밀 스마트형 밸브 기술이 필수적이지만, 국내에는 관련 기술이 전무하여 기존에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었다. 따라서 신진오 연구소장은 고압 가스의 안전 운용을 위한 고정밀 스마트형 밸브를 개발하여 국내 기술 표준화를 이루어냈고, 이를 통해 국내 수소 산업의 기반을 다지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다. 이는 연간 200억 원 상당의 수입 비용을 절감해 주었을 뿐만 아니라, 국내 수소차 도입 이후 해당 기술 매출액 1,000억 이상을 달성하는 데 기여하였다.
신진오 연구소장은 이외에도 친환경 수소연료를 사용하는 모빌리티 시장에서 수소드론용 밸브, 수소지게차용 밸브, 수소충전소용 밸브, 수소트램용 밸브 등 다양한 밸브 개발에 주력하며, 국내 수소 산업의 발전을 가속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신진오 연구소장은 밸브 산업 분야에서 18년 이상 연구개발을 지속하며 신규 국책과제 7건, 특허 4건 등록 등의 성과를 거둔 밸브 분야의 핵심 엔지니어다. 수소자동차의 연료인 초고압의 수소를 안전하게 제어하기 위해, 밸브 개폐 제어장치와 안전장치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1세대 수소차에 적용하였다. 2세대 수소차에는 더욱 향상된 신기술과 안전 설계를 반영하여 기술사업화하였다.
수소차 및 수소모빌리티 어플리케이션의 연료는 초고압의 700bar 수소가스가 충전되어 있는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다. 이에 고압 가스의 정밀 스마트형 밸브 기술이 필수적이지만, 국내에는 관련 기술이 전무하여 기존에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었다. 따라서 신진오 연구소장은 고압 가스의 안전 운용을 위한 고정밀 스마트형 밸브를 개발하여 국내 기술 표준화를 이루어냈고, 이를 통해 국내 수소 산업의 기반을 다지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다. 이는 연간 200억 원 상당의 수입 비용을 절감해 주었을 뿐만 아니라, 국내 수소차 도입 이후 해당 기술 매출액 1,000억 이상을 달성하는 데 기여하였다.
신진오 연구소장은 이외에도 친환경 수소연료를 사용하는 모빌리티 시장에서 수소드론용 밸브, 수소지게차용 밸브, 수소충전소용 밸브, 수소트램용 밸브 등 다양한 밸브 개발에 주력하며, 국내 수소 산업의 발전을 가속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 Vol.470
25년 03/04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