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R52 장영실상 2024년 수상제품(45주~52주)
45주 - 삼성전자(주)
AI 콤보 세탁건조기
성종훈, 박종원, 김영현, 박수암 수석연구원이 개발한 AI 콤보 세탁건조기는 세탁부터 건조까지 한 번에 가능한 올인원 세탁건조기다. 과거 히터 방식을 적용한 콘덴싱 콤보 세탁기의 단점인 건조 성능을 혁신적으로 개선했다. 21kg 용량의 단독 건조기급 대형 열교환기와 하이브리드 히트펌프로 15℃ 이하 저온에서도 최적 성능을 구현했으며, 설치 공간 40% 절약과 AI기반 맞춤 세탁으로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46주 - 두정산업(주)
융빙성분 지속형 도로 결빙방지재
김상욱 개발책임자, 박혜진 개발팀원, 황인동 개발팀장이 개발한 융빙성분 지속형 도로 결빙방지재는 천연광물질과 소수성 재료로 결빙방지 성분을 캡슐화하는 혁신 기술을 적용했다. 아스콘에 첨가 시 최대 7년간 블랙아이스를 예방하며, 도로 포설용은 1회 사용으로 일반 제설제 5회 효과를 구현한다. 한국도로공사가 신설 고속도로에 설계를 적용하기로 결정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47주 - (주)인터엠
오디오 클록 조정 기술을 적용한 저지연 네트워크 오디오 앰프
이우근 책임연구원, 이원수 수임연구원, 김건희 전담연구원이 개발한 고품질 저지연 네트워크 오디오 앰프는 2ms 이내의 스트리밍 성능을 구현했다. FPGA 기반 자체 기술로 칩셋 의존도를 낮추고, 버퍼 점유 레벨 기반 클록 조정과 글리치 제거를 통해 안정성을 확보했다. AES67 프로토콜을 지원하여 다양한 시스템과 호환되며, NEP·녹색 인증을 통해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48주 - 삼성SDI(주)
유기발광 다이오드(OLED)용 자외선(UV) 가변형 접착 필름
김일진 마스터와 김원, 최주열 프로가 개발한 UV 가변형 점착 필름은 사용자 의도에 따라 박리력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는 혁신 제품이다. 또한 환경 폐기물을 절감할 수 있어 탄소 발생률을 감소시키는 데 일조하는 환경 보호 기여형 필름이다. 한 장의 필름으로 여러 장을 대체해 비용과 생산성을 높였고, 우수한 전기적 특성으로 불소계 대전방지제 없이 정전기적 쇼크를 방지해 EU의 PFAS 규제에 선제 대응했다.
49주 - (주)저스템
고진공 이온화 제전 장치
우인근, 이영섭, 박진호 부장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고진공 이온화 제전장치는 제조현장에서 1~7천볼트까지 누적되는 정전기를 1~2백볼트로 낮춰 OLED 소자와 기판의 불량을 막는 혁신적인 기술이다. 기존 UV 방식 대비 2배 높은 제전 성능을 구현해 소모품 교체와 냉각시간이 불필요하고, 기판과 진공상태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정전기만을 제거하는 성능으로 OLED 제조공정의 수율 향상에 기여했다.
50주 - 엘지전자(주)
EC모터 일체형 사출플러그팬
최석호, 조성욱, 황본창, 김진수 책임연구원이 개발한 EC모터 일체형 사출플러그팬은 상업용 공조기의 핵심 부품이다. 이 제품은 상어 피부를 모사한 생체모방 3D 블레이드 설계로 78.8%의 세계 최고 효율을 달성했다. 모터와 인버터가 일체화된 외전형 EC모터의 경우 자석의 2단 엇갈림 배치로 효율을 극대화했으며, 기존 금속 재질의 플러그팬 대비 재료비를 50% 이상 절감하는 혁신적 기술을 구현했다
51주 - (주)커넥티드인사이트
쏠라쎌 프린터&소터 자동비전 검사기
이재준 개발책임자, 나동화 연구소장, 이윤규 책임연구원이 개발한 자동비전 검사기는 AI 방식과 Rule Base 검사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Solar Cell의 실시간 품질 검사를 수행한다. 검사 시간을 장당 2초에서 1초로 단축했으며, 4개의 카메라와 특수 조명으로 18종의 품질불량을 자동 분류한다. 고속 Strobe 조명 제어로 흑백, 컬러, 얼룩 검사의 3단계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구성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검사 정밀도를 달성했다.
52주 - 삼성SDI(주)
전기 자동차용 고성능 엑스이브이(xEV) 셀 개발
김태안 상무와 엄재현, 원정연 프로가 개발한 고성능 xEV 셀은 세계 최고 수준의 용량 에너지밀도 650Wh/L로 700km 주행거리를 구현했다. high nickel NCA 소재와 고효율 Si 소재인 SCN, stack 각형셀 기술로 공간 이용률을 4% 이상 향상시켰으며, 20분 급속충전과 2,400W 고출력을 실현했다. 특히 세라믹 코팅 분리막과 고저항 양극 단자 기술로 안전성을 강화하여 Audi와 Porsche의 플래그십 전기차에 채택되었다.
- Vol.469
25년 01/02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