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ATEGY
특허활용

특허 정보를 활용한 제품분석

글. 김병희
파트너 변리사, 특허법인 다나
연세대학교 기계전자공학부를 졸업하고, 현재 특허법인 다나에서 기계 분야 파트너 변리사로 재직중이다. 기업, 대학, 출연연구소를 대상으로 특허출원·분석 및 심판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기업체 및 한국특허전략개발원의 IP-R&D 전략지원사업과 특허동향분석사업의 책임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특허제도는 발명을 보호ㆍ장려함으로써 국가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제도이며, 기술공개의 대가로 특허권이 부여된다. 이번 글에서는 특허 정보를 활용하여 기업의 제품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새로운 기술의 시장 가능성을 예측하며, 특허 분석을 통해 숨겨진 경쟁 우위를 발견하고, 기술의 흐름을 읽는 방법을 소개한다.
특허는 기업의 기술력과 혁신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이다. 단순한 권리 보호 수단을 넘어, 시장 선점과 경쟁사 견제, 그리고 라이선스 수익 창출 등 공격적인 경영 전략을 실현하는 핵심 도구로 활용된다. 특허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기업/대학교/연구소 등의 특허 출원 데이터를 기초로 기술력 및 기술 집중 현황 등을 분석할 수 있고, 유망 기술 분야를 도출하거나, 신규 R&D 과제를 기획하거나, 신규 사업 아이템을 탐색할 수 있다. 특허를 받기 위해서는 특허출원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특허출원서에는 발명의 설명ㆍ청구범위를 적은 명세서와 필요한 도면 및 요약서를 첨부하여야 한다(특허법 제42조). 특허 명세서는 발명자, 출원인, 권리자 등 단순히 권리 관계를 나타내는 법적 문서가 아니라, 기술의 핵심정보를 담은 정보의 보고이다.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출원한 특허에는 제품구조 및 효과, 핵심 기술,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점 등이 상세히 기술되어 있다.
특허 명세서는 발명의 명칭, 배경기술,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도면, 요약, 청구범위 등의 목차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요약에는 발명의 주요 기술적 특징 또는 효과가 간략하게 설명된다. 배경기술에는 출원인이 인지하고 있는 종래 기술에 대한 설명이 기재되고, 기존 기술의 한계 또는 문제점 등이 제시된다. 또한, 특허 명세서는 해당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사람이 그 발명을 쉽게 실시할 수 있도록 명확하고 상세하게 기재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에는 발명의 목적ㆍ효과를 달성하기 위한 제품의 구체적 구성, 실제 구현 방법, 실험예ㆍ비교예 등이 기재되어 있다.


그림1 특허 명세서

마지막으로, 청구범위에는 보호받으려는 사항을 적은 항(이하 “청구항”이라 한다)이 하나 이상 있어야 하며, 청구항은 발명의 설명에 의하여 뒷받침되어야 하고, 발명이 명확하고 간결하게 적혀 있을 것이 요구된다. 이러한 청구항은 보호받고자 하는 기술의 범위를 정의한 것으로서, 침해와 같은 분쟁 시, 특허의보호 범위를 결정하는 기준이 된다.
우리는 새로운 스마트폰, 웨어러블 기기 또는 냉장고와 같은 가전제품이 출시되면, 신제품을 보며 궁금해한다. “어떻게 작동할까?”, “기존 제품과 뭐가 다르지?”하는 질문에 특허는 그 해답을 줄 수 있다. 제품에 적용된 기술을 추적하면, 해당 기술을 보호하기 위한 특허를 찾아낼 수 있다. 기업이 출시한 제품에 대해, 해당 기술이 반영된 특허를 검색 및 분석함으로써 제품의 핵심 기능이나 차별성을 파악할 수 있다. 특허정보를 활용한 제품 분석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될 수 있다.


그림2 특허정보를 활용한 제품 분석 프로세스

우선, 제품 선정 단계이며, 분석하고자 하는 제품을 명확히 정할 필요가 있다. 제품 선정이 완료되면, 제품의 주요 기술 요소를 파악하여야 한다. 이때, 제품 광고, 사용 매뉴얼, 사용자 리뷰등 제품의 주요 기능ㆍ부품 등이 소개된 자료를 이용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파악된 기술 요소를 바탕으로 특허 검색을 위한 기술 키워드를 도출하고 특허 검색을 진행한다. 키워드를 통해 분석하고자 하는 제품의 기술 분야(또는 산업 분야)를 특정하고, 분석 범위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분석 범위 설정 시, 분석대상 국가(한국, 미국, 중국, 일본, 유럽 등)를 설정할 수 있고, 출원 기간(최근 5년, 최근 10년 등)을 설정할 수 있으며, 출원인(경쟁사)을 설정할 수도 있다. 예시로, “회사명 + 기술 키워드”를 조합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특허 데이터는 각 국가별 특허청을 활용할 수도 있고, 특허정보검색 서비스를 활용할 수도 있다. 많은 수의 특허를 특정 조건 내에서 수집하기에는 특허정보검색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특허정보검색 서비스는 유ㆍ무료로 제공되며, 대표적으로 특허청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키프리스(www.kipris.or.kr)를 활용할 수 있다. 키프리스는 국내 특허ㆍ실용신안뿐만 아니라, 디자인 및 상표의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며, 해외 특허의 검색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후, 검색된 다량의 특허 중 제품과 관련된 특허를 선별해내고, 주요 특허를 선정하는 단계를 진행한다.


그림3 특허-제품 매핑표 예시

특허 명세서를 통해 특허 내용을 분석할 때에는,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는 기술인가?’, ‘구현 방식은 무엇인가?’, ‘기존 기술 대비 어떤 차별점이 있는가?’, 제품 구조와의 일치 여부(특허-제품매칭) 등을 주안점으로 할 수 있다. 그림3은 냉장고 제품의 기술 구성과 특허를 연결한 기술 맵핑표를 나타내며, 이와 같은 분석 방법을 통해 제품의 적용된 특허 포트폴리오 및 기업의 특허 전략을 분석할 수 있다.
위와 같이, 냉장고와 관련된 특허들은 냉장고의 요소 기술인도어, 디스플레이, 냉동기, AI 등으로 분류하고, 각각의 요소 기술과 관련된 특허를 분류하고 맵핑하여, 제품 분석에 활용할 수 있다. 특허 분석은 전문가만의 영역이 아니며, 일반인과 과학 종사자 모두에게 필수적인 역량이고, 특허 정보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기술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비하고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