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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엔지니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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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한 삼성SDI㈜ 수석연구원은 리튬이온 이차전지 분야에서 세계 최고 용량의 장(長)수명 하이니켈 양극활물질을 개발해 우리나라 이차전지 산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민한 수석연구원은 리튬이온 이차전지 분야에서 16년간 양극 소재 개발을 주도해온 소재 전문가이다. 소재 설계, 전구체합성, 활물질 합성, 소재 및 셀 성능 평가 등 Lab Scale부터 MP Scale에 이르기까지 소재 개발 경험이 풍부하며, 리튬이온 이차전지 및 차세대 전지용 소재부문의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삼성SDI(주) 엔지니어다.
양극활물질의 양산품이 적용된 이차전지는 전동 공구 분야의 시장점유율 1위 수성 및 전기차용 전지 시장 확대에 기여했으며 국내 양극 전문 생산 업체에 해당 기술 이전으로 국가 소재 경쟁력을 높이는데 공헌했다.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증가시키고, IT 기기/전동공구의 사용 시간을 늘리기 위해서는 양극활물질의 고에너지밀도 구현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니켈 함량을 증가시키거나 극판 밀도를 증가시키게 되면, 소재 합성 난이도가 크게 증가하고, 입자 크랙 발생으로 셀 성능이 저하된다. 셀 성능 저하 없이 세계 최고 에너지밀도를 구현하기 위해, 충방 전시 입자 크랙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대립자와 단결정 소립의 Bimodal 구조를 설계했다.
이외에도 신개념 혁신 공정을 통한 제조 공법으로 생산성 30% 향상하였고 해당 기술을 국내 파트너사(양극재 전문업체)에 기술 이전 하여, 이차전지 산업에서 대한민국 엔지니어로서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 하이니켈 양극활물질 : 니켈 함량이 높은 배터리 양극 소재로 더 많은 전기 저장이 가능
양극활물질의 양산품이 적용된 이차전지는 전동 공구 분야의 시장점유율 1위 수성 및 전기차용 전지 시장 확대에 기여했으며 국내 양극 전문 생산 업체에 해당 기술 이전으로 국가 소재 경쟁력을 높이는데 공헌했다.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증가시키고, IT 기기/전동공구의 사용 시간을 늘리기 위해서는 양극활물질의 고에너지밀도 구현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니켈 함량을 증가시키거나 극판 밀도를 증가시키게 되면, 소재 합성 난이도가 크게 증가하고, 입자 크랙 발생으로 셀 성능이 저하된다. 셀 성능 저하 없이 세계 최고 에너지밀도를 구현하기 위해, 충방 전시 입자 크랙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대립자와 단결정 소립의 Bimodal 구조를 설계했다.
이외에도 신개념 혁신 공정을 통한 제조 공법으로 생산성 30% 향상하였고 해당 기술을 국내 파트너사(양극재 전문업체)에 기술 이전 하여, 이차전지 산업에서 대한민국 엔지니어로서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 하이니켈 양극활물질 : 니켈 함량이 높은 배터리 양극 소재로 더 많은 전기 저장이 가능

조영진 ㈜포스콤 이사는 세계에서 가장 가벼운 배터리 타입의 휴대용 엑스레이 제품을 개발하여 국가별 의료수준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환자 진단을 가능하게 하고, 해외 시장 개척과 기술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조영진 이사는 23년간 재직하면서 ㈜포스콤의 주력모델인 휴대용 엑스레이 주력부품과 완제품개발에 직접 참여, 기술 개발을 수행해 왔으며 특히 해외 시장 개척성공에 절대적인 공헌을 했다.
또한 세계최초의 초경량, 초소형 그리고 AI기술을 접목하여 본 제품의 사용자인 의사와 환자 모두에게 이로운 경쟁력 있는 배터리 타입의 휴대용 엑스레이 제품(AirRay-mini)을 개발 완료, 사업영역을 확충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 이번에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박람회 CES 2025에서, 전 세계에서 가장 가벼운 초경량(2.9 kg / 6.4lb)·초소형 휴대용 엑스레이 기기 ‘AirRay-mini’가 세계최초로 0.2% 확률에 도전했다. 이외에도 최첨단 AI영상기술 구현을 통한 의사 및 환자의 피폭방사선 최대 억제실현(기존대비 50~70% 이상 저감), 저 전압을 고전압으로 승압시키는 기술 적용 등을 바탕으로 최고 혁신상 및 혁신 상을 동시에 수상하여 해외 고객과 관람객들로부터 디자인과 성능 모두에서 호평을 받았다.
더 나아가 국가별 의료수준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인류의 건강과 안전을 지원하는 최첨단 제품으로 인도와 OEM 계약을 체결하여 연간 최대 72억원 수출과 인도네시아/남아프리카공화국 계약 체결을 추진 중에 있다. 이처럼 조영진 이사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이슈화되어 있는 해외 의료기기 수출의 높은 장벽도 얼마든지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 시스템을 구축하여 해외 수출 20%를 확대하는 등 국외 성장 가능성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또한 세계최초의 초경량, 초소형 그리고 AI기술을 접목하여 본 제품의 사용자인 의사와 환자 모두에게 이로운 경쟁력 있는 배터리 타입의 휴대용 엑스레이 제품(AirRay-mini)을 개발 완료, 사업영역을 확충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 이번에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박람회 CES 2025에서, 전 세계에서 가장 가벼운 초경량(2.9 kg / 6.4lb)·초소형 휴대용 엑스레이 기기 ‘AirRay-mini’가 세계최초로 0.2% 확률에 도전했다. 이외에도 최첨단 AI영상기술 구현을 통한 의사 및 환자의 피폭방사선 최대 억제실현(기존대비 50~70% 이상 저감), 저 전압을 고전압으로 승압시키는 기술 적용 등을 바탕으로 최고 혁신상 및 혁신 상을 동시에 수상하여 해외 고객과 관람객들로부터 디자인과 성능 모두에서 호평을 받았다.
더 나아가 국가별 의료수준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인류의 건강과 안전을 지원하는 최첨단 제품으로 인도와 OEM 계약을 체결하여 연간 최대 72억원 수출과 인도네시아/남아프리카공화국 계약 체결을 추진 중에 있다. 이처럼 조영진 이사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이슈화되어 있는 해외 의료기기 수출의 높은 장벽도 얼마든지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 시스템을 구축하여 해외 수출 20%를 확대하는 등 국외 성장 가능성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임진승 EV(전기차)구동설계1팀장은 코어강판의 두께를 줄이는 기술과 냉각 개선을 통해 원심력을 극복하는 기술을 연구함으로써 세계 최고 수준의 효율과 속도를 갖춘 EV용 모터 시스템 개발에 성공하였고, 해당 공로를 인정받았다.
임진승 팀장은 자동차 설계분야에서 20년 이상 연구개발 활동을 지속해 오며 국내최초 독자개발 4속, 6속 자동 변속기 개발에 참여해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변속기, 전기차용 모터시스템 및 전장시스템 개발을 이끌어 국내 자동차 경쟁력 강화를 이끌었다.
전기차의 심장인 모터시스템의 우수한 효율과 성능은 경쟁력 있는 전기차 개발의 필수 요건이라 할 수 있다. 초박판 전기강판을 통한 손실 저감 기술, 냉각 성능 개선 및 원심력 극복 기술 등을 적용한 세계 최고 효율, 회전 속도의 모터시스템을 개발하여 EV9, 아이오닉9, 아이오닉5 N 등에 적용하였으며 24년 세계 올해의 차(EV9), 세계 올해의 고성능 차 (아이오닉5N) 등 유수의 시상식에서 수상을 통해 현대자동차 모터시스템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특히 모터시스템 고속화에 있어 고속 회전에 의한 내구성, 모터 발열에 의한 냉각문제 등 기술적 어려움을 영구자석 배치, 형상 최적화을 통한 응력 분포 개선과 내외부 동시 오일 냉각 기술 적용 등을 통해 극복하여 양산 전기차 구동모터 중 최초로 21,000rpm을 돌파했다.
이 외에도 차량 파킹 장치를 구동 및 제어하는 SBW (Shift By Wire) 액추에이터와 제어기를 복수의 국내 협력업체와 일체화 개발하며 국내 업체의 기술과 가격경쟁력을 높이는 등 요소 기술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 전기 모터나 변압기에서 자속을 전달하는 철심 재료로 얇은 규소강판을 적층해 만든 전자기용 강판
전기차의 심장인 모터시스템의 우수한 효율과 성능은 경쟁력 있는 전기차 개발의 필수 요건이라 할 수 있다. 초박판 전기강판을 통한 손실 저감 기술, 냉각 성능 개선 및 원심력 극복 기술 등을 적용한 세계 최고 효율, 회전 속도의 모터시스템을 개발하여 EV9, 아이오닉9, 아이오닉5 N 등에 적용하였으며 24년 세계 올해의 차(EV9), 세계 올해의 고성능 차 (아이오닉5N) 등 유수의 시상식에서 수상을 통해 현대자동차 모터시스템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특히 모터시스템 고속화에 있어 고속 회전에 의한 내구성, 모터 발열에 의한 냉각문제 등 기술적 어려움을 영구자석 배치, 형상 최적화을 통한 응력 분포 개선과 내외부 동시 오일 냉각 기술 적용 등을 통해 극복하여 양산 전기차 구동모터 중 최초로 21,000rpm을 돌파했다.
이 외에도 차량 파킹 장치를 구동 및 제어하는 SBW (Shift By Wire) 액추에이터와 제어기를 복수의 국내 협력업체와 일체화 개발하며 국내 업체의 기술과 가격경쟁력을 높이는 등 요소 기술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 전기 모터나 변압기에서 자속을 전달하는 철심 재료로 얇은 규소강판을 적층해 만든 전자기용 강판

이재준 ㈜커넥티드인사이트 대표는 태양광 셀 전용 AOI 검사기의 설계부터 생산, 딥러닝 기반 소프트웨어 구축까지 전 과정을 국내 독자 기술로 구현하였고 국가 기술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재준 대표는 디스플레이, 배터리, 태양광 등 다양한 제조설비 분야에서 20년 이상 현장 중심의 기술개발을 수행해 온 자동화설비 전문가이다. 특히 설비 구조와 생산공정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검사·제어·얼라인먼트 등 핵심 기능을 통합하는 비전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구현해 왔다.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로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은 이 대표만의 가장 큰 강점이다.
개발 초기, 정보 부족과 기술 폐쇄성 등 여러 제약이 있었지만, 독자 알고리즘 개발과 반복 테스트, 현장 피드백을 바탕으로 기술 완성도를 높였다. 이 과정에서 7건의 특허 등록과 24건의 특허 출원, 13건의 상표 출원을 통해 지식재산권을 적극적으로 확보하였며, 이를 바탕으로 IR52 장영실상을 수상하는 등 기술 혁신성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 이러한 성과는 국내외 자동화 검사 산업 발전에 큰 기여했으며,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하는 원동력이 되고있다. 1년여간 고객사의 생산라인 문제에 신속히 대응하며 신뢰를 쌓았고, 그 결과 장비 상용화라는 성과로 이어졌다.
아울러 당사는 축적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광학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SW)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으며, 디스플레이·반도체·배터리 분야에 이를 적용하고 있다. 특히, 활발한 연구 개발을 통해 제품 조립의 정밀도와 이물·표면 검사 성능을 향상시켜 생산성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 해외 경쟁사 대비 검사 속도 120% 향상, 공장투자 대비 효율 130% 향상, 원가 300% 절감 등
개발 초기, 정보 부족과 기술 폐쇄성 등 여러 제약이 있었지만, 독자 알고리즘 개발과 반복 테스트, 현장 피드백을 바탕으로 기술 완성도를 높였다. 이 과정에서 7건의 특허 등록과 24건의 특허 출원, 13건의 상표 출원을 통해 지식재산권을 적극적으로 확보하였며, 이를 바탕으로 IR52 장영실상을 수상하는 등 기술 혁신성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 이러한 성과는 국내외 자동화 검사 산업 발전에 큰 기여했으며,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하는 원동력이 되고있다. 1년여간 고객사의 생산라인 문제에 신속히 대응하며 신뢰를 쌓았고, 그 결과 장비 상용화라는 성과로 이어졌다.
아울러 당사는 축적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광학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SW)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으며, 디스플레이·반도체·배터리 분야에 이를 적용하고 있다. 특히, 활발한 연구 개발을 통해 제품 조립의 정밀도와 이물·표면 검사 성능을 향상시켜 생산성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 해외 경쟁사 대비 검사 속도 120% 향상, 공장투자 대비 효율 130% 향상, 원가 300% 절감 등






